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상세서지정보



(한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교수법 :중급



(한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교수법/라혜민 [외저]
서울: 소통 2017
2책  26 cm.
한국어교육 문법교육
색인수록
공저자[v.1]: 김순우, 유순천, 김화영, 박찬숙
공저자[v.2]: 김순우, 김화영, 정진영, 문민정

9791186453452(N.2,v.1)


9791186453469(N.2,v.2)


9788993454437(세트)


₩34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51661
  • 소장위치 : 어문학자료실(3F)
    1-B2-e-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710.7 ㄹ262ㅁ v.N.2,1c.2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51662
  • 소장위치 : 어문학자료실(3F)
    1-B2-e-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710.7 ㄹ262ㅁ v.N.2,2c.2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책소개

연습 과제의 모범 답안과 교수용 컬러 삽화 32컷 제공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학습자의 모국어를 쓰지 않고 한국어를 가르치기란 쉽지 않다. 특히 현장 경험이 부족한 초보 교사들에게는 더욱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 책은 2011년에 출판된 한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수법 초급 1?2의 후속 연구로 탄생한 것으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중급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형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 빈도수가 가장 높은 80개의 문법을 선정하여 교수 방법을 다루고 있다.
각 문형의 교수학습법은 표제어-도입-제시-연습-활용-참고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실 상황에서 목표 문형을 보다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도록 인터뷰, 그룹 활동, 게임, 릴레이 말하기, 쓰기 등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고안하고자 노력하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즉각 해결할 수 있도록 목표 문형과 관련된 유사 문법을 비교 분석 제시하였고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부기하였다. 또한 문장 연습과 응답 연습의 모든 모법 답안을 해답으로 실었고, 교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용 컬러 삽화도 제공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목차

일러두기 …………………………………………………………… 4
차례 ……………………………………………………………… 6
1 / -는데… …………………………………………………… 8
2 / -아(어/여)도 ……………………………………………… 14
3 / -ㄴ/는다고 하다… ……………………………………… 19
4 / -느라고… ………………………………………………… 26
5 / -는지… …………………………………………………… 31
6 / -곤 하다…………………………………………………… 37
7 / -는 바람에………………………………………………… 41
8 / -든지 -든지… …………………………………………… 46
9 / -아(어/여) 보이다………………………………………… 53
10 / -ㄴ/은 덕분에… ………………………………………… 57
11 / -는 반면(에)… …………………………………………… 62
12 / -군요/구나………………………………………………… 67
13 / -아서(어서/여서) 그런지………………………………… 73
14 / -에 대한…………………………………………………… 78
15 / -로서/으로서 … ………………………………………… 83
16 / -ㄹ/을 뿐만 아니라 ……………………………………… 88
17 / -은/는커녕………………………………………………… 95
18 / -잖아요… ………………………………………………… 100
19 / -라도/이라도……………………………………………… 107
20 / -밖에 ……………………………………………………… 112
21 / -아(어/여) 보니(까)… …………………………………… 117
22 / -아(어/여) 놓다…………………………………………… 122
23 / -는 만큼…………………………………………………… 127
24 / -기로 하다………………………………………………… 134
25 / -는 편이다………………………………………………… 138
26 / -는 대신(에)… …………………………………………… 143
27 / -ㄹ/을 테니(까)…………………………………………… 149
28 / -로/으로 인해(서)………………………………………… 155
29 / -ㄹ/을 정도로… ………………………………………… 159
30 / -기도하고 -기도하다 …………………………………… 164
31 / -는 대로 … ……………………………………………… 170
32 / -는 듯하다………………………………………………… 174
33 / -에 따라(서) ……………………………………………… 180
34 / -는 줄 알다/모르다… …………………………………… 185
35 / -던… ……………………………………………………… 192
36 / -던데요… ………………………………………………… 198
37 / -기는 하지만……………………………………………… 204
38 / -는 척하다………………………………………………… 210
39 / -다(가) 보면… …………………………………………… 216
40 / -는다면… ………………………………………………… 221
연습 문제 정답 …………………………………………………… 227
색인 ……………………………………………………………… 242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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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760-5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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