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상세서지정보



기업 윤리 가이드 :미국 MBA 비즈니스 윤리 교과서



기업 윤리 가이드/린다 트레비노
서울: 연암사 2020
751 p.  23 cm.
기업윤리 윤리경영

9791155580448


서지적 각주 수록
₩35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2318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73 ㅌ93ㄱ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9083
  • 소장위치 : 사회과학자료실(4F)
    10-A6-b-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73 ㅌ93ㄱ c.2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9084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73 ㅌ93ㄱ c.3

  책소개

“여러분이 아무리 큰 조직에 들어가더라도 거대한 바퀴의 작은 톱니 하나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여러분에게는 자신의 행동과 윤리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행동과 윤리에 대한 지식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그 힘을 사용하라.”

“우리 회사는 어디에서부터 잘못되었는가? 회사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억제하고 회사 구성원들이 윤리적으로 행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경영자, 오너, 중간관리자, 조직 구성원, 연구자, 학생들의 필독서다
기업이나 조직을 윤리적으로 이끌기 원하는 경영자, 중간관리자뿐만 아니라, 불의에 동참하라는 조직과 동료들의 압력으로 괴로워하면서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기 원하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필독서다. 또한 비즈니스 윤리를 가르치거나, 연구하거나, 공부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놓쳐서는 안 될 귀중한 참고문헌이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가 펴낸 비즈니스 윤리책이다
오랫동안 이 분야에서 연구와 강의를 수행한 학자와 실제 기업에서 비즈니스 윤리 실무를 담당한 저자들의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탁월한 저서다.
린다 트레비노는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스밀 경영대학 경영 및 조직 행동학과의 조직 행동 및 윤리 석좌교수로 조직 내의 윤리적 행동 관리에 관한 연구 논문들은 이 분야 최고 저널에 발표되어 참조되고 있다. 린다 트레비노는 25년 넘게 학생들과 임원들을 가르쳤으며, 윤리 및 경영 문제들에 관해서 컨설팅과 강연을 해오고 있다.
템플 대학교 폭스 경영대학 전임 교수로 학부생들에게 경영학, 비즈니스 윤리, 인적 자원 관리를 가르치고 있는 캐서린 넬슨은 씨티코프, 메릴 린치, 머서 HR 컨설팅 등 다양한 회사의 전략적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인적 자원 관리 분야에서 30년 넘게 일했다. 윤리와 전략적 종업원 커뮤니케이션 전문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많은 조직들의 윤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글로벌 환경의 윤리관리·차별·희롱·이해상충·고객신뢰·회사자원사용·종업원·주주·공동체 등 방대한 주제를 다룬다
오랜 기간에 걸친 저자들의 연구와 실무 경험을 통해 차별·희롱·이해상충·고객신뢰·회사자원사용 등 사람 관련 이슈, 조직 문화 측면에서의 윤리 관리,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윤리적 행동을 위한 관리, 매니저들의 윤리 관리, 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해관계자·종업원·주주·공동체와의 관리, 글로벌 환경에서의 윤리 관리 등 실로 방대한 주제에 대해 탄탄한 이론과 생생한 사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을 제공한다.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요인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이 책은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에서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도 있는 심리적, 환경적, 구조적 요인들을 보여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조직의 지도자와 중간 관리자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각 장에 포함된 사례들은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비윤리적인 행동을 야기하는 압력들과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배우고 향후에 어떻게 비윤리적인 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미국 주요 대학의 경영 윤리 교수들이 공동 저술한 연암사 출판사의 『기업 윤리 가이드 Managing Business Ethics』는 다양한 윤리 이론과 경영 실무가 결합되어 실용적 관점에서 쓰인 비즈니스 윤리와 기업 윤리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조직 내의 윤리는 해당 조직에 종사하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책의 내용은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 환경에서 개인과 조직이 직면하는 윤리 딜레마들, 즉 종업원과 매니저, 경영진의 윤리 딜레마와 그 해결책에 대한 연구 섹션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의사 결정의 철학 및 심리 요인, 매니저들이 윤리 리더십을 통해 종업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기업들이 하고 있는 일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국제적 비즈니스 윤리를 넓고 깊게 다룬다.

기업 윤리를 다룬 학술 서적은 대부분 윤리 이론과 기업 현장 실무 사이의 괴리에서 한계를 보인다. 이 한계는 기업 윤리 학술 서적 저술자들에게는 언제나 큰 도전이다. 그런 면에서 연세대학교 반부패준법센터는 『기업 윤리 가이드』 책이 고전적인 기업 윤리 사례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 만나는 실제 문제에 연구 초점을 맞춤으로써 윤리 이론과 기업 실무 사이의 벽을 허무는 학술적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학과 대학원에서 기업 윤리 과목 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업 윤리에 관심이 있는 기업 경영자나 관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추천한다.

『기업 윤리 가이드』는 이 책의 내용만으로도 윤리 과정을 가르칠 수 있고, 보다 전통적이고 철학적인 과정의 보조 교재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내용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방대한 분량의 학술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각 섹션들은 기본적으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책의 순서와 상관없이 가르칠 수 있으며 이 책에 나오는 많은 사례들을 수업 중에 토론 주제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대학과 대학원의 기업 윤리 과목 교과서로 적합한 교재다.
▶기업 윤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기업을 윤리적으로 이끌기 원하는 경영자와 관리자, 특히 윤리 준법 부서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윤리 준법 관련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턴트들에게도 유용하다.
▶단원별 요약과 토론 문제는 연구자와 학생들에게 유용하며, 부록은 본문 내용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끈다.
▶각 단원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자신의 업무에 바로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본문중에서

2001년의 엔론 붕괴는 단지 엔론 임직원들의 실패만이 아니라 엔론의 감사법인, 이 회사에 돈을 빌려준 은행원들, 엔론의 사기에 대해 내부고발을 하지 않은 변호사들의 실패이기도 했다. 그러나 (엔론 스캔들을 포함한) 최근의 어떤 스캔들도 2008년의 금융 산업 와해에 필적하지는 못한다. 엔론 사태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거대한 실패에 많은 사람들이 기여했다. 그러나 이 금융 위기는 유례없이 범위가 넓었으며 우리 생애의 어떤 비즈니스 재앙보다 대중의 분노에 더 많은 기름을 끼얹었다. 이 여파로 전 세계의 사람들은 회사, 정부, 규제 당국, 신용평가 회사, 그리고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분노하고 그들을 믿지 못하게 되었다.
28페이지

두 가지 이상의 가치들이 충돌할 때 어떻게 될지 진지하게 생각하라. 예를 들어 당신이 정직과 성공 모두를 가치 있게 여기는데, 이들이 충돌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은 고객이나 공급자들에게 완전히 정직하기 위해 재정상의 성공을 포기할 용의가 있는가?
128페이지

선물 또는 접대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지 결정할 때 흔히 호혜주의를 하나의 기준으로 사용한다. 당신이 당신에게 제공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선물이나 접대를 보답할 수 없다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공급자가 당신에게 수퍼볼 티켓이나 주말 골프, 1인당 200달러짜리 4인용 식사권을 제공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이를 받는 것은 부적절할 것이다. 호혜주의를 강조하는 이유는 당신(구매자)이 공급자에 대한 결정을 할 때 편향되지 않게 해서 모든 공급자들에게 공정하고 동등한 경쟁의 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호혜주의와 공평무사는 공정성의 요소다.
229페이지

한 임원이 비밀 보고서 열람을 요구하고 있다. 우선 당신은 전화를 걸어 온 사람이 실제로 빅 컴퍼니의 임원이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신하는가? 경쟁이 치열한 지적 작업에서는 종종 의뢰인 또는 기타 인물로 가장하는 경우가 있다. 그 사람의 신원을 확인했다 해도 그 임원이 빅 컴퍼니로부터 당신 팀의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승인을 받았는지 알 수 있는가? 그 임원이 보고서를 볼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았다면 당신 팀의 보고서 형식 그대로 빅 컴퍼니 부사장에게 전해 줄 수 있는가, 아니면 수정할 필요가 있는가? 2장에서 읽은 내용을 생각해 보라. 당신의 행동이 지역 신문 머리기사로 나오면 당신은 어떤 기분이 들겠는가?
235페이지

언론이 당신에게 접촉해 오거든 즉시 회사 PR 부서에 알려 주라. 당신이 언론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훈련이나 그렇게 할 권한을 부여받지 않은 이상 언론에 대꾸하면 안 된다. 노련한 언론인이 제기한 면밀한 질문이나 모호한 질문을 다룰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순진하게 비밀 정보를 제공하거나 회사를 부정적으로 묘사하기 쉽다.
246페이지

적법한 권위 개념은 조직 생활에 서 받아들여진 교의(tenet)다. 미군은 1968년에 베트남의 밀라이에서 죄 없는 민간인 수백 명을 학살했다. 그들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그들은 군인들에게 부당한 권위에 복종하지 않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고 교육시키는 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키는 대로 했다. 보다 최근에 이라크의 아부 그라이브 교도소에서 수감자 학대로 유죄가 인정된 린디 잉글랜드는 그녀와 다른 병사들은 자기 위의 권위자의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런 행동은 군대처럼 권위주의적이라고 생각되는 조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480페이지

대부분의 학생들은 회사 환경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또는 회사가 그들에게 어떤 행동을 기대하는지 잘 모른다. 매니저들은 신입 직원, 특히 인턴들에게 업무와 행동 규범을 가르칠 책임이 있다. 이 학생이 출근 첫날부터 매니저에게 코치를 받았더라면 결과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여기서의 중요한 교훈은 피드백이 없는 것을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매니저로부터 피드백을 받지 못하거든, 피드백을 달라고 요청하라. “제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제가 바꿔야 할 게 있나요?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509페이지

앤디가 첫 번째 부탁받은 거짓말을 거절했더라면 브루스가 앤디에게 거는 기대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앤디는 브루스가 자기 아내에게 거짓말해 달라고 부탁했을 때 이렇게 말할 수도 있었다. “브루스, 저를 여기에 끌어 들이지 마세요. 그녀에게 당신이 사무실에 없다고 말하겠지만, 노골적인 거짓말은 하지 않을 겁니다.” 앤디는 공손하게 거절할 수 있었을 테고, 그랬더라면 아마도 브루스는 이를 이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앤디가 일단 브루스의 공범이 되고 나자 브루스는 앤디가 다른 거짓말에도 동조할 것으로 생각했다.
541페이지

당신은 소비자 상품 제조 대기업과 오랫동안 컨설팅 관계를 맺고 있다. 이 회사는 당신의 컨설팅 수입의 50%를 점하고 있으며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의뢰인이다. 이 회사 CEO가 당신에게 전화를 걸어와 향후 몇 달간 중요한 합병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회사는 담배 제품 판매와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는 큰 그룹사와 합병을 진행 중이다. 이 회사 CEO는 당신이 두 회사의 원활한 통합 촉진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당신의 부친이 폐암으로 사망했기 때문에, 당신은 담배 회사를 위해서는 일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 컨설팅 일을 받아들이면서도 자신에 대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당신이 담배 회사를 위해 일할 수 없다고 결정한다면 당신은 이 딜레마를 어떻게 다루겠는가?
600페이지

  목차

추천사 _ 05
역자서문 _ 08
머리말 _ 10
감사의 글 _ 14

PART 1 개요

Chapter 1 비즈니스 윤리 관리에 관한 솔직한 이야기: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개요 _ 27
2008년 금융 재앙 _ 31
저렴한 차입 비용|각광받는 투자 수단이 된 부동산|‘사기 대출’을 판 모기지 대출자|은행들이 독을 유동화해서 퍼뜨림|
소비자를 보호해야 할 사람들이 보호하지 아니함
냉소주의 극복하기 _ 40
비즈니스 윤리를 가르칠 수 있는가? _ 48
악인들이 조직의 윤리 문제의 원인이 아닌가?|종업원들은 옳은 것과 그른 것의 차이를 이미 알고 있어야 하지 않는가?|
성인들의 윤리는 완전히 형성되어서 바뀌지 않는 것이 아닌가?
이 책은 기업의 윤리 관리에 관한 책이다 _ 57
윤리와 법률 _ 60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왜 신경을 써야 하는가? 누가 신경 쓰는가? _ 61
개인들이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 윤리적이고자 하는 동기|종업원들이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 종업원 유치 및 헌신|
매니저들이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임원들이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업계가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
사회가 윤리에 관심을 갖는다: 기업과 사회적 책임
신뢰의 중요성 _ 71
가치의 중요성 _ 75
이 책의 구성 _ 77
요약 _ 79
토론 문제 _ 80
연습 _ 81
냉소주의 지수

PART 2 윤리와 개인

Chapter 2 무엇이 옳은지 결정하기: 규범 접근법
윤리와 개인 _ 85
윤리 의사 결정에 대한 규범 접근법
건전한 윤리 의사 결정을 향한 8단계 _ 109
실제적인 예방약
요약 _ 125
토론 문제 _ 125
연습 _ 128
자신의 가치 명확히 하기
핀토 자동차 화재 사례 소개 _ 129

Chapter 3 무엇이 옳은지 결정하기: 심리 접근법
윤리 인식과 윤리 판단 _ 139
개인차, 윤리 판단, 윤리적 행동 _ 147
윤리 의사 결정 스타일|인지 도덕 발달|통제 위치|마키아벨리주의|도덕 이탈 기제
좋은 윤리 판단 촉진 요소와 장애 요소 _ 168
사실 수집에 관해 생각하기|결과에 관해 생각하기|리스크로서의 결과|올곧음에 관해 생각하기|육감에 관해 생각하기|
무의식적 편향들|윤리 의사 결정에서 감정의 역할
윤리적인 행동을 향하여 _ 186
개인 측면|회사 환경|공은 당신에게 넘어갔다|핀토 화재 사례 재고: 대본 처리와 비용-효용 분석|비용-효용 분석
요약 _ 200
연습 _ 201
인지 도덕 발달 이해
토론 문제 _ 202

Chapter 4 개인의 보편적인 윤리 문제 다루기
자신의 가치 확인과 표명
사람 관련 이슈 _ 211
성희롱과 기타 희롱|희롱의 정의
이해상충 _ 226
이해상충의 정의|이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이해상충이 왜 윤리문제인가?|비용
고객신뢰 이슈 _ 234
고객 신뢰 이슈의 정의|이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고객 신뢰가 왜 윤리문제인가?|비용
회사 자원 사용 _ 241
정의|이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회사 자원 사용이 왜 윤리문제인가?|비용
다른 모든 것이 실패할 때: 내부고발 _ 250
내부고발을 언제 하는가?|내부고발을 어떻게 하는가?
요약 _ 265
토론 문제 _ 265

PART 3 조직 윤리 관리

Chapter 5 조직 문화 측면에서 본 윤리
개요 _ 273
문화란 무엇인가?|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문화가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 사회화와 내면화
윤리 문화: 멀티 시스템 프레임워크 _ 279
윤리 문화 시스템 정렬
윤리적 리더십 _ 284
리더는 문화를 만든다|리더는 조직 문화를 유지하거나 변화시킨다
기타 공식 문화 시스템들 _ 302
선발 시스템|가치 선언문과 사명 선언문|정책과 강령|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과 교육 훈련 프로그램|성과 관리 시스템|
조직의 권한 구조|의사 결정 프로세스
비공식 문화 시스템 _ 325
역할 모델과 영웅|규범: 이곳에서 일을 하는 방식|의식|신화와 이야기|언어
조직 문화: 공정성, 호의, 자기이익, 원칙 _ 335
윤리 문화 개발하기 및 변화시키기 _ 337
어떻게 윤리적인 문화가 비윤리적인 문화로 바뀔 수 있는가|보다 윤리적인 문화로 되기
조직 윤리 변화시키기에 대한 문화 접근법 _ 344
윤리 문화 감사|문화 시스템 관점|장기적 관점|사람에 관한 가정|진단: 윤리 문화 감사|윤리 문화 변화 개입
조직 윤리 관리의 윤리 _ 353
요약 _ 354
토론 문제 _ 354

Chapter 6 윤리와 컴플라이언스 관리
개요 _ 367
윤리 관리조직 구조 _ 368
종합적, 총체적 윤리 관리|윤리 관리: 전사 윤리 담당 부서|윤리 컴플라이언스 책임자|윤리 인프라스트럭처|
전사 윤리 위원회
윤리 소통 _ 381
소통 기본원칙|윤리 소통실태 평가|공식 윤리 소통경로|윤리 소통에 대한 상호작용 접근법|사명선언문 또는 가치선언문|
조직의 정책|윤리강령|윤리에 대한 상위 경영진의 의지 소통|공식, 비공식 의문 해결 및 윤리 우려 보고시스템
보상 시스템을 이용한 윤리 메시지 강화 _ 420
윤리 프로그램 평가 _ 422
설문 조사
가치 접근법 또는 법규 준수 접근법 _ 425
윤리 프로그램 세계화 _ 427
요약 _ 430
토론 문제 _ 431
부록 _ 434
미국 양형 가이드라인에서 벌금 결정 방법

Chapter 7 윤리적 행동을 위한 관리
개요 _ 437
기업에서 윤리는 행동에 관한 것이다 _ 438
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윤리적 행동
다중 윤리 자아 _ 440
케네스 레이의 예|데니스 레빈의 예|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다중 윤리 자아
보상과 징계 _ 447
사람들은 보상되는 행동을 하고 처벌되는 행동을 회피한다|
사람들은 매니저들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 노력을 기울인다|
어떻게 목표와 보상이 결합해서 비윤리적인 행동을 조장할 수 있는가?|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목표, 보상과 징계|
간접 보상과 처벌의 힘을 인식하라|매니저들이 정말 윤리적 행동을 보상할 수 있는가?|징계의 역할|
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징계
사람들은 집단의 규범을 따른다 _ 464
“모두 그렇게 하고 있다”|비윤리적 행동 합리화하기|동조하라는 압력|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집단의 규범|
역할은 윤리적 행동을 지원하기도 한다|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역할
사람들은 부여된 역할을 수행한다 _ 468
짐바도 교도소 실험|직장 내 역할|상충되는 역할들이 비윤리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권위에 대한 복종: 사람들은 명령받은 대로 한다 _ 475
밀그램 실험|일터에서 권위에 대한 복종|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권위에 대한 복종
조직에서는 책임이 흘어진다 _ 481
“걱정 마라-우리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집단에서는 책임이 흩어진다|책임을 나누면 책임이 흩어진다|
심리적 거리를 두면 책임이 흩어진다|매니저들을 위한 실제적 조언: 개인의 책임
요약 _ 489
나는 윤리에 대해 언행이 일치하는가?
토론 문제 _ 490

Chapter 8 매니저들의 윤리 문제
개요 _ 499
매니저들과 종업원 참여
‘기본’ 관리하기 _ 503
채용과 업무 배정|성과평가|징계|해고|위의 사항들이 왜 윤리문제인가?|비용
다양한 노동력 관리 _ 519
다양성|희롱|가족 및 개인 문제|위의 사항들이 왜 윤리문제인가?|비용
렌즈 역할을 하는 매니저 _ 530
매니저가 최종 책임을 진다|매니저들은 역할 모델이다|상사 및 동료 관리
상사 및 동료 관리 _ 537
정직이 최고의 규칙이다|기준은 양방향으로 작용한다
요약 _ 541
토론 문제 _ 542

PART 4 조직 윤리와 사회적 책임

Chapter 9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요 _ 547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 _ 548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 _ 560
경제적 책임|법적 책임|윤리적 책임|자선 책임
트리플 바텀 라인과 환경상의 지속가능성 _ 568
사회적 책임 활동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가? _ 576
좋은 평판의 이점|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투자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보상한다|불법적인 행동의 비용|
정부 규제의 비용|사회적 책임과 회사 성과의 관계에 관한 리서치 결과|옳은 일이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 다하기
요약 _ 595
토론 문제 _ 596

Chapter 10 조직의 윤리 문제
개요 _ 601
이해관계자 관리하기 _ 603
윤리와 소비자 _ 606
이해상충|제품 안전|광고
윤리와 종업원들 _ 637
종업원 안전|종업원 다운사이징
윤리와 주주들 _ 650
윤리와 공동체 _ 658
위의 사항들이 왜 윤리 문제인가? _ 663
비용 _ 664
요약 _ 665
토론 문제 _ 674

Chapter 11 글로벌 환경에서 윤리와 사회적 책임 관리하기
개요 _ 677
파견 매니저 개인 _ 678
해외 부임의 어려움|구조, 교육 훈련, 지침의 필요성|유창한 외국어 실력|문화에 대해 배우기|선택적 인식의 힘 깨닫기|
행동의 일관성 가정|문화적 동질성 가정|유사성 가정
문화마다 윤리 기준이 다른가? _ 701
글로벌 비즈니스 윤리에 대한 전사적 가이드라인과 정책 개발 _ 704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있는 조직 _ 711
해외 사업 영위 결정|문화를 초월한 기업 윤리 개발
요약 _ 733
토론 문제 _ 734

  저자소개

린다 트레비노 저

노동래 역
서울대학교 공법학과와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금융공학 MBA 과정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경영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동양증권 준법감시인/ CRO, 녹색기후기금(GCF) Interim 리스크 매니저를 역임했고 지금은 새물결플러스에서 편집인으로 일하고 있다. 『비즈니스 윤리와 지속 가능 경영』, 『뮤추얼 펀드 상식』(이상 연암사)과 『최초의 7일』, 『그랜드캐니언, 오래된 지구의 기념비』, 『갓 이즈 러브』(이상 새물결플러스)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문의

한성대학교 문의
담당 이메일
대출/반납, 열람실 관리

02-760-5671

02-760-4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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