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상세서지정보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경영 탐색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신재흡 저
서울: 동문사 2020
385 p.  도표 ;26 cm.
교육행정 교육경영

9791163282235


각 장마다 참고문헌 수록
₩22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65975
  • 소장위치 : 사회과학자료실(4F)
    35-A4-f-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71 ㅅ898교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69263
  • 소장위치 : 사회과학자료실(4F)
    35-A4-f-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71 ㅅ898교 c.2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69264
  • 소장위치 : 사회과학자료실(4F)
    35-A4-f-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71 ㅅ898교 c.3

  목차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제1절 교육행정의 의미
제2절 교육행정의 성격과 원리
제3절 교육행정의 영역과 과정
제4절 교육행정가의 자질

제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제1절 고전적 조직이론(1900~1930년)
제2절 인간관계론(1930~1950년)
제3절 행동과학적 접근(1950~1970년)
제4절 새로운 이론의 정글기(197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제3장 교육조직행위론
제1절 인간관과 조직행위
제2절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제3절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제4절 알더퍼의 생존(E)-관계(R)-성장(G)이론
제5절 맥그리거의 X-Y이론
제6절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제7절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제4장 교육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개념 및 발달
제2절 리더십의 제 유형
제3절 학교장의 리더십과 역할

제5장 학교조직론
제1절 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조직의 원리와 종류
제3절 교육조직의 특성
제4절 교육조직의 유형
제5절 조직풍토 조직건강 조직문화

제6장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이론
제1절 의사소통
제2절 의사결정

제7장 인간관계와 조직갈등
제1절 인간관계
제2절 조직갈등

제8장 장학행정론
제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행정의 발달과정
제3절 장학의 제 유형

제9장 학교와 학급경영
제1절 학교경영
제2절 학급경영

제10장 교장론
제1절 교장의 교육철학
제2절 교장의 역할과 직무
제3절 교장제도
제4절 우수 학교장 리더십 특징

  문의

한성대학교 문의
담당 이메일
대출/반납, 열람실 관리

02-760-5671

02-760-4285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