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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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bout, 문화콘텐츠



All about, 문화콘텐츠/나송희 [외] 공저
서울: 나무자전거 2022
개정판(2nd Edition)[실은 2판]
447 p.  천연색삽화, 초상화, 도표 ;23 cm.
문화콘텐츠 문화산업 고전 음악 영화 게임
공저자: 이종훈, 이승미, 서보라, 김경난, 김혜진, 최설아, 유하영, 김채림, 오현석, 강윤경, 노창현, 김상현, 이관준, 임수호, 이의정, 배철순, 최윤영, 최지운, 정회권, 김윤정, 윤석진, 우상준
2024-1 나의 리뷰 (베스트리뷰 선정)

9788998417550


서지적 각주 수록
₩20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대출가능
  • 등록번호 : 0793548
  • 소장위치 : 사회과학자료실(4F)
    21-B2-a-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31 ㄴ27ㅇ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책소개

콘텐츠 홍수시대,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면,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사람은 찾기 힘들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는 원하던 원치 않던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문화콘텐츠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콘텐츠로 넘쳐나는 세상 속에서 문화콘텐츠의 올바른 역할과 수용자로서의 자세는 어떠한가? 좋은 문화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의 구성부터 실제 활용방법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꿨던 문화강국을 넘어...
한국 문화콘텐츠의 위상은 이미 BTS, 봉준호 감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열풍으로 인해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꿔왔던 문화강국 대열에 들어 선 우리는 이제 세계 어느 나라와도 당당히 문화를 논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문화현상으로 자리할 날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문화의 힘은 결국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서 비롯될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 백범 김구, 『백범일지』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편 中에서.

  목차

Section01. 문화의 개념과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의 고전적 개념
1) 문치교화(文治敎化)
2. 문화에 대한 현대적인 이해
3. 문화콘텐츠 용어의 등장
4. 문화콘텐츠의 형성소(形成素)
1) 인문학
2) 예술
3) 미디어
4) 디지털
5) 산업
5. 문화콘텐츠를 이해하는 관점들
1)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이다
2) 콘텐츠란 디지털기술의 산물로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이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 유통되는 문화적 창작물이다
3)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되어 문화산업의 구조에서 유통, 소비되는 상품이다
4)?문화콘텐츠는 인간의 이성적 사고와 감성적 정서, 즉 문화를 다양한 기술적 기반을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결과물이다
6. 문화콘텐츠의 개념
7. 문화의 구분과 속성
1) 문화의 구분
2) 문화의 속성
8. 꾸준히 성장하는 한국의 콘텐츠
9.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
10. 킬러콘텐츠(Killercontents)
11. 문화의 힘

Section02. 콘셉트와 창의적 사고를 위한 콘텐츠
1. 콘셉트의 이해
1) 콘셉트의 정의
2) 감각과 인식
3) 콘셉트의 표현과 구분
2. 좋은 콘셉트와 나쁜 콘셉트
1) 좋은 콘셉트의 조건
2) 좋은 콘셉트의 예
3) 나쁜 콘셉트의 예
3. 틀을 벗어나려는 시도
1) 역발상(Inverse Concept)
2) 반전을 통한 유머(Humor)
3) 기술과 콘텐츠(전달방식의 발전)
4. 브랜드와 콘셉트
1) 공간과 콘셉트
2)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Section03.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스토리텔링
2. 스토리텔링이란?
1)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속성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스토리의 전달 : 창작자로서의 작가
2) 문화콘텐츠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흥행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소재 개발
4) 스토리텔링과 독창성
5)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기초
6) 드라마 속, 매력적인 인물 그려내기
4. 스토리텔링의 미래
Interview 인기드라마 작가 인지혜

Section04. 문화콘텐츠와 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및 종류
1) 트렌드의 개념
2) 트렌드의 종류
2. 트렌드 분석방법
1) 환경 스캐닝기법(Environmental Scanning)
2) 이머징이슈분석(Emerging Issue Analysis)
3)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
4) 시나리오기법(Scenario)
5) 퓨처스휠기법(Futures Wheel)
3. 문화예술콘텐츠에 있어 트렌드의 중요성
1)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왜 중요한가
2) 유행을 선도하는 트렌드세터(Trendsetter)가 되자

4. 문화예술콘텐츠의 트렌드분석 및 전망
1) 스마트폰의 대중화
2) 트렌드를 선도하는 MZ세대
3)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의 전망
5.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사례 분석

Section05. 글로칼리제이션과 지역문화&여행문화콘텐츠
1. 지역문화콘텐츠
1)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념
2) 지역문화콘텐츠의 기능
3) 지역문화콘텐츠와 4차 산업
4) 지역문화콘텐츠의 활용과 사례
5) 6차 산업과 어메니티운동
6) 지역을 넘어 세계로, 글로칼리제이션(Glocalazation)
2. 여행과 관광
1) 여행콘텐츠
2) 여행산업에 대한 이해
3) 문화여행에 대한 이해
4) 여행과 문화콘텐츠의 결합
3. 문화콘텐츠와 여행콘텐츠
1) 이색적인 숙소
2) 쿠킹클래스&음식문화투어
3) 역사문화투어&공연
4) 특별한 체험과 특수테마공원
Interview 이탈리아여행 전문가이드 박재벌

Section06. 축제와 문화콘텐츠
1. 축제확산과 콘텐츠기획
2. 축제와 인간
1) 축제의 의미와 그 변화
2) 축제적 삶과 유희 본능
3. 축제의 구성
1) 축제의 구분
2) 축제의 기능
3) 축제의 진행
4. 축제기획의 핵심요소
1) C1 : 창의성(Creativity)
2) C2 : 소통성(Communication)
3) C3 : 연속성(Continuity)
5. 축제환경의 변화와 대응
1) 한국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
2) 팬데믹(Pandemic) 시대가 촉발한 축제와 이벤트의 변화
6. 축제는 계속된다!
Interview 세계 최초 사찰음식 미쉐린 원스타 여성셰프 ‘발우공양’ 김지영

Section07.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
1.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
1) 자연적 발상
2) 창의적 발상
3) 이미지구상
4) 스캠퍼(SCAMPER) 이론의 활용
2. 브랜드와 예술작품의 협업
1) 샤넬(CHANEL) 명품의 발상과 아티스트
2) 브랜드의 혁신과 문화산업 선도
3) 고전명화의 활용
3.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의 대두
Interview 상상력과 고집으로 세상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설지혜

Section08. 공연기획의 이해와 기획전략
1. 공연의 개념과 특성
1) 공연의 개념
2) 공연의 특성
2. 기획의 정의와 특성
1) 기획의 정의
2) 기획의 특성
3. 공연기획의 개념과 과정
1) 공연기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2) 공연기획의 과정
4. 공연기획의 기법과 전략
1) 공연기획의 시작 - 5W1H
2) 다양하게 활용되는 손쉬운 분석기법 - SWOT
3) 무경쟁시장의 창출과 선도 - 블루오션전략
4) 저비용·고가치 전략 - 태양의 서커스와 ERRC
5. 기본이 전략이다
1) 공연기획 수립의 기본 원칙 - 6W2H
2) 기본 위의 기본 - 안전
3) 기획의 정도(正道) - 기획윤리
6. 나는 공연프로듀서이다
Interview 방송 일선에서 발로 뛰는 예능작가 김여원

Section09. 음악콘텐츠와 한류콘텐츠 문화산업
1. 음악콘텐츠 문화산업
1) 무엇이 ‘대중음악 작곡가’인가?
2) 하나의 음악이 음원에 담겨지는 과정
3) 어디서 음악을 만드는가?
4) 누가 노래를 부를 것인가
5) 어떻게 만들 것인가
2. 한류콘텐츠 문화산업
1) 한류 대표선수 케이팝(K-Pop)
2) 익숙한 것을 새롭고 낯설게
3) 감추기와 찾기의 미학, 세계관 스토리텔링의 힘
4) 상상을 현실로, 기술과의 융합
5) 케이팝의 미래는?
Interview 가야금 연주가 서경주

Section10.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1. 빅데이터는 어떤 의미인가?
1) 빅데이터의 개념
2) 빅데이터의 특성
3) ‘V’로 이해하는 빅데이터
2. 빅데이터의 활용
1) 빅데이터의 기술적 배경
2) 빅데이터 개발연혁
3) 빅데이터의 활용
3.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1) 빅데이터 환경 - 개별화, 맞춤화, 알고리즘
2) 문화콘텐츠와 미디어
3) 미디어와 빅데이터, 필터버블

Section11. 영화의 이해
1.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공부의 시작이다
2.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탄생
2) 할리우드의 등장과 유럽 국가들의 영화 - 무성영화시대(~1926)
3) 유성영화의 등장
4) 1940년대 이후 주요 영화사조
5) 한국영화사
3. 영화의 제작
1) 시나리오(Scenario)
2) 사전작업(Pre-production)
3) 촬영(Production)
4) 후반작업(Post-production)
Recommend Movie 추천영화 49선 + 3선 = 52선

Section12. 게임문화산업과 e스포츠산업
1. 문화콘텐츠로서의 게임문화산업
1) 문화콘텐츠는 여성향? 게임은 남성향?
2) 플랫폼과 장르로 살펴보는 게임의 이모저모
3) 게임의 미래와 전망
2.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한류와 e스포츠
1) e스포츠, 새로운 한류를 만들다
2) 지표로 보는 e스포츠의 무서운 잠재력
3) e스포츠란 무엇인가?
4) 국내 e스포츠산업의 발전단계
5) 국내 e스포츠산업의 주체들
6) e스포츠,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전망
7) e스포츠, 게임을 ‘진화’시키다
8) e스포츠, 게임의 ‘한계’를 넘어
Interview 게임 아트디렉터 위성인

Section13. 고전으로 이해하는 현대 문화콘텐츠
1. 고전이란 무엇인가
1) 새로운 이야기는 어디서 오는가
2) 고전이란 무엇인가
3) 문학작품 읽기 방법론
2. 고전작품 사례 ①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ia)〉
1) 그리스시대의 ‘비극’
2)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
3) 메데이아의 현대적 변용
3. 고전작품 사례 ② 입센의 〈인형의 집〉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특징
2) 작품 구조분석
3) 〈인형의 집〉의 현대적 변용
4. 고전의 중요성

Section14. 문화산업 및 소셜미디어 콘셉트 이해
1. 문화산업론 이해
1) 문화산업론의 배경
2) 문화의 상품화
3) 상품의 문화화
4) 대중문화의 진화
2. 소셜미디어와 문화콘텐츠
1)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확산
2) 소셜미디어의 향후 전망

  저자소개

나송희 저
저자 나송희는 동국대학교 미술학부 학사, 동대학 교육대학원 석사,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 재학 중이다. 현재 배화여자대학교 교양과목 〈문화콘텐츠와 콘셉트 기획 입문〉 출강, 유럽전문유학원 돌체유럽유학원 원장, 나무자전거출판사 기획&여행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나송희 저
저자 나송희는 동국대학교 미술학부 학사, 동대학 교육대학원 석사,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 재학 중이다. 현재 배화여자대학교 교양과목 〈문화콘텐츠와 콘셉트 기획 입문〉 출강, 유럽전문유학원 돌체유럽유학원 원장, 나무자전거출판사 기획&여행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오현석 저
현재 인천시 옹진군 농업대 산업곤충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활동으로는 문화곤충 전문농업경영인, 니오타니 인섹트팜 대표, 옹진군 산업곤충연구회 감사, 옹진군 지역교육공동체 발전위원, 산업곤충사업단 이사, 대진대학교 미술학부 강사, 29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등이 있다.

강윤경 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립대학교(MBA) 및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핀란드관광청 한국사무소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부천대학교 호텔관광경영과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다.

노창현 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공연예술경영전공 겸임교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외래강사, 미디어코드 씨앤씨㈜ 대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사)미디어콘텐츠학회, 콘텐츠문화학회 이사,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문화기술(CT)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상현 저
첼시콜레지오브아트(UAL/런던예술대학교)MA를 졸업했으며 현 동국대 미술학부 한국화과에 출강하고 있다. 개인전 3회를 열었으며 페인팅 및 커스텀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관준 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건국대학교 겸임교수, 허베이 미술대학 객좌교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출강으로 활동 중이다. 현재 올댓퍼포먼스 대표이며 대한민국인공지능포럼 정책위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CT R&D 평가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임수호 저
저자 임수호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겸임교수다.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청하 〈Why don't you know〉, 〈Love U〉, 오렌지캬라멜 〈까탈레나〉, 〈립스틱〉, 에일리 〈Heaven〉 외 트와이스, 레드벨벳, 스트레이키즈 등 260여 곡을 작사 및 작곡, 편곡하였다.

임수호 저
저자 임수호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겸임교수다.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청하 〈Why don't you know〉, 〈Love U〉, 오렌지캬라멜 〈까탈레나〉, 〈립스틱〉, 에일리 〈Heaven〉 외 트와이스, 레드벨벳, 스트레이키즈 등 260여 곡을 작사 및 작곡, 편곡하였다.

이의정 저
저자 이의정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를 수료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한국정책방송원 KTV국민방송 생방송 뉴스 조연출, SBA 중소기업 인식 개선 프로젝트 PD 등이 있다.

이의정 저
저자 이의정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를 수료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한국정책방송원 KTV국민방송 생방송 뉴스 조연출, SBA 중소기업 인식 개선 프로젝트 PD 등이 있다.

배철순 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으며 개인방송분석연구소, 하우사회문제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빅데이터를 처형하라〉, 〈미디어가 묻고 빅데이터가 답하다〉 등이 있고 YTN라디오, 서울교통방송TV, 부산교통방송라디오 고정진행, 주간동아 정기연재 등 다수 출연 및 기고 경력을 가지고 있다.

배철순 저
저자 배철순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으며 개인방송분석연구소, 하우사회문제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빅데이터를 처형하라〉, 〈미디어가 묻고 빅데이터가 답하다〉 등이 있고 YTN라디오, 서울교통방송TV, 부산교통방송라디오 고정진행, 주간동아 정기연재 등 다수 출연 및 기고 경력을 가지고 있다.

최윤영 저
현)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강사. 현) 종로 콘텐츠 클러스터 교육총괄. 프랑스 현지 제작사 Annee Zero와 장편영화 준비 중. 프랑스 국립영화학교 라 페미스(LA FEMIS) 졸업(영화연출 석사, BAC+5).

최지운 저
1979년 전남 여수에서 태어났다. 동국대 문창과를 졸업하고 서울과학기술대 문창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 《한국경제》신춘문예에 『옥수동 타이거스』가 당선되며 등단했다.

최지운 저
1979년 전남 여수에서 태어났다. 동국대 문창과를 졸업하고 서울과학기술대 문창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 《한국경제》신춘문예에 『옥수동 타이거스』가 당선되며 등단했다.

이종훈 저
서울대학교 서양화과에서 예술을 공부하고, 동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호남대학교와 대덕대학교를 거쳐 현재 목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정회권 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에 재학중이며 주요 활동으로는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 AI x storyteller 참여, 2019, 2020서울시 청년시민위원 문화분과 sba한류콘텐츠씨앗심기 정책제안 위원 등이 있다.

김윤정 저
문학박사.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석사 졸업,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 졸업. 단행본 『올어바웃 문화콘텐츠』 저자다. 前, 〈문화창작집단 수다〉 기획, 〈더스토리〉 대표 및 작가, 동서울대 디지털방송미디어과 겸임교수. 現, 명지전문대학교 문예창작과 초빙교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강사로 활동하며, 〈드라마 창작〉, 〈시나리오 창작〉, 〈스토리콘텐츠 창작〉 등 다수의 스토리텔링 창작과 이론 강의를 하고 있다.

윤석진 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산학협력중점교수, (주)킹핀엔터테인먼트와 (주)알레스뮤직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우상준 저
서울예술대학교 연극과를 졸업하였으며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를 수료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디지털 홍보 대행사 ㈜ 제이레퍼토리 대표, 콘텐츠 크리에이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 등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제작 총괄 등이다.

이승미 저
저자 이승미는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겸임교수이며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한양사이버대 호텔외식 경영학과 강의 중이다.

이승미 저
저자 이승미는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겸임교수이며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한양사이버대 호텔외식 경영학과 강의 중이다.

유하영 저
홍익대학교 미술학사를 졸업하였으며 동대학교육학석사 재학중이다. 브랜드 경험 디자이너, 마케터, 나무자전거 출판사 여행작가로 활동 중이다.

김채림 저
대학교에서 연기를 전공했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 중이며, 현재 몰타에 살면서 여행책을 집필하고 있다.

  문의

한성대학교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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