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상세서지정보



CRM 전문가


책 표지

CRM 전문가 / 한국CRM협회 지음
서울 :(고객전략연구센터,): 2015
448 p. 삽화, 도표 ; 26 cm
CRM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형경영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임
9791195511709
\30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중지도서
    과제도서
    (김형수 교수 과제도서)
  • 등록번호 : 0698934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512 ㅎ237ㅅ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 중지도서
    과제도서
    (김형수 교수 과제도서)
  • 등록번호 : 0723216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512 ㅎ237ㅅ c.2
  • 중지도서
    과제도서
    (김형수 교수 과제도서)
  • 등록번호 : 0723217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512 ㅎ237ㅅ c.3

  책소개

CRM 전문가 직무소개
CRM 전문가(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pert)
CRM 전문가는 과학적인 고객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마케팅, 경영전략, 통계, IT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획득, 관계유지, 그리고 관계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전략을 기획 및 실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CRM 전문가의 주요업무
고객가치 분석에 기반한 세그먼트 전략 기획 및 운영
멤버십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고객이탈 예측과 이탈방지 전략의 기획 및 운영
고객기반 마케팅 캠페인의 기획 및 운영
전사차원의 고객 관련 경영이슈의 문제해결
고객관련 경영전략의 성공/실패 요인분석
기타 고객만족과 고객로열티 증진을 위한 경영전략의 기획 및 운영

진출분야
제조, 유통, 금융, 통신, 서비스 등 모든 민간기업의 CRM/마케팅 관련 부서
병원/대학/NGO 등 비영리 단체 및 공공기관의 데이터 분석 관련 부서
경영/마케팅/CRM/IT 컨설팅 업체의 데이터 분석 컨설턴트
대학/연구소/협회/연구센터 등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분야 전망
국내 상장기업을 기준으로 매년 2,000명 이상의 CRM/마케팅 인력 수요 발생
중소기업과 비영리/공공기관을 포함하면 매년 5,000명 이상의 관련 분야 인력 수요 발생
CRM 또는 마케팅 사이언스(Marketing Science), 빅 데이터(Big Data), 데이터 사이언스 (Data Science) 등 관련 분야의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잠재적인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목차

1장 CRM의 개념과 범위
01 CRM의 개념
02 CRM의 구성요소
03 CRM의 진화
04 CRM의 범위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2장 CRM 기반이론
01 고객과 고객가치
02 CRM 프로세스
03 고객가치요소
04 고객만족
05 고객로열티
06 고객만족과 고객로열티의 관계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3장 CRM을 위한 고객가치분석
01 고객가치분석의 의미
02 고객자산가치의 측정
03 고객생애가치
04 고객추천가치
05 고객점유율
06 RFM
07 고객가치분석의 전략적 활용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4장 CRM을 위한 정보시스템
01 CRM 시스템의 개요와 구조
02 분석 CRM 시스템
03 운영 CRM 시스템
04 협업 CRM 시스템
05 CRM 시스템의 구축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5장 CRM을 위한 데이터 분석기법

1절 CRM을 위한 마케팅 통계분석 기법
01 CRM을 위한 통계분석 기법의 역할
02 CRM에 유용한 통계분석 기법

2절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01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역할
02 CRM에 유용한 데이터마이닝 기법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45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250

6장 CRM 전략 개발 방법론

01 전사적 CRM 전략의 개념과 범위
02 전사 CRM 전략의 수립 과정
03 CRM 전략의 구성요소
04 CRM 전략 아키텍처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7장 산업별 CRM 전략의 특징

1절.금융
01 금융산업과 CRM
02 금융산업 CRM의 현황
03 금융산업 CRM의 주요 특징

2절.유통
01 유통산업과 CRM
02 유통산업 CRM의 현황
03 유통산업 CRM의 주요 특징

3절.통신
01 통신산업과 CRM
02 통신산업 CRM의 현황
03 통신산업 CRM의 주요 특징

4절.제조
01 제조업과 CRM
02 제조업 CRM의 현황
03 제조업 CRM의 주요 특징

5절.서비스
01 서비스업과 CRM
02 서비스업 CRM의 현황
03 서비스업 CRM의 주요특징

6절.비영리ㆍ공공기관
01 비영리.공공기관과 CRM
02 비영리.공공기관 CRM의 현황
03 비영리.공공단체 CRM의 주요특징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8장 CRM을 위한 조직요건

01 전형적인 CRM 도입 실패의 악순환 고리
02 CRM을 위한 4대 조직역량
03 성공적인 CRM을 위한 조직문화
04 성공적인 CRM을 위한 조직체제
05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정보시스템
06 성공적인 CRM을 위한 인적자원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9장 CRM과 개인정보보호

01 개인정보의 개념과 관련 사고의 유형
02 국가별 기업의 개인정보 활용 수준
03 CRM에 관련된 개인정보 관련법
04 개인정보보호와 CRM 성공을 위한 노력
1차 기초이해력 연습문제
2차 응용사고력 연습문제

  문의

한성대학교 문의
담당 이메일
대출/반납, 열람실 관리 조용훈

02-760-5671

02-760-4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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