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상세서지정보



기업윤리 =Business ethics



기업윤리/안연식 저
하남: 창명 2020
x, 460 p.  삽화 ;27 cm.
기업윤리

9791188109203


참고문헌(p. 447-454)과 색인 수록
₩30000

  소장사항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소장사항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7943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1-A1-a-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19 ㅇ217ㄱ
예약불가
예약자 : 0명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9081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1-A1-a-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19 ㅇ217ㄱ c.2
  • 중지도서
    과제도서[상상커먼스 사서에게 문의]
  • 등록번호 : 0769082
  • 소장위치 : 상상커먼스
    1-A1-a-00****
  • 별치기호 :
  • 청구기호 : 325.019 ㅇ217ㄱ c.3

  본문중에서

[머리말]
우리는 어느 착한 개인을 일컬어서 “법 없이도 살 사람이다”라는 말을 쓴다. 그 사람이 윤리적인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이런 사람들은 대중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잘 드러나지 않는다. 기업들도 대다수가 각종 산업 현장에서 묵묵히 고객과 사회를 위해서 일하고 있다.
윤리에서는 이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는 이기주의자로 표현하고 있다. 아무튼 어떤 동기에 의해서나 다른 누군가의 필요를 위해 일하는 과정을 통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직하게 납세하며 사회에 공헌하는 시민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뇌물이나 횡령 사건, 탈세 사건, 갑질 사건, 부당 해고 사건, 내부자 폭로 사건,자동차 폭발 사건, 음식 재료에 이물질 투입이나 방치 사건 등등 기업들이 범죄집단이나 되는 것처럼 사회에 없어져야 할 반기업정서를 부추기는 일이 반복될 때만큼 안타까운 일은 없다. 그런데 이런 있어서는 안 될 범법 행위들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어겼을때 적발되면 처벌받아야 할 일이라는 것을 몰라서 아니면 처벌받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일어났을까? 이러한 일에 대한 곱씹음이 바로 저자가 학교에서 기업윤리를 강의하게 되고, 연구 논문을 쓰고, 본 저서를 저술하는 직접적인 동기이다. 둘러보면 식료품, 의료, 금융, 자율주행차에도 윤리 문제가 있고, 연구에도 윤리가 이슈가 되고 있다. 개인들의 삶에 윤리 이슈가 있듯이 수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에도 윤리 문제가 있다. 무조건 열심히 하면 영원한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생각 없이 영혼 없이 폭주하는 기관차처럼 달리기만 하는 구성원들만 존재한다면, 약육강식의 동물적 사회가 되고 말 것이다. 우리는 왜 윤리를 논해야 하는가? 과연 윤리를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진국 그리고 선진 사회가 될수록 바른 것, 옳은 것 그리고 정당한 것이 우대받고, 그런 토양이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다. 좋은 선택을 하는 인격체가 되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서로 구렁텅이로 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다시 언급하자면 기업윤리를 강의하고, 책을 저술하면서 따라붙는 질문이 있었다. 왜 기업윤리를 강의해야 하는가? 논문과 책을 저술해야 되는가? 즉 기업윤리의 이유를 고민하였다. 긴 과정 속에서 자문자답 속에서 돌아오는 답은 오로지 기업들을 위해서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고, 그것도 영원까지는 몰라도 어느 한 기업이라도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를 위해서라고 할 것이다. 하루가 멀다하고 손가락질 받는 기업과 CEO, 오너, 그리고 구성원들이 나타나는 것이 정말로 안타까웠다. 그들이 바로 기업윤리의 이유이다. 간혹 칭찬받는 기업도 있었다. 그것이 바로 기업윤리의 이유이다.그렇다면 이어지는 또 하나의 질문은 누가 기업윤리를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업인가? CEO인가? 오너인가? 일부 부서 또는 전문가만의 영역인가? 인사부서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기업문화팀에서 해야하는 것인가? 관심을 가질수록 우리 모두가 기업윤리의 대상이다. 기업에서 일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관심을 갖고 실행해야 할 것이 바로 기업윤리이다. 기업의 경영 기능을 살펴보자. 마케팅에도, 재무회계에도, 생산관리에도, 인적자원관리 그리고 기술경영에도 윤리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윤리를 요약하면 첫째는 『압니다 윤리』, 둘째는 『합니다 윤리』 셋째는 『합니까 윤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합시다 윤리』의 단계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용어를 써서 표현하자면 이성 윤리, 실천 윤리, 내재 윤리 그리고 솔선 윤리라고 할 것이다. 부디 이 책이 기업에 있는 많은 사람들,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우리들 모두가 한번쯤은 읽고, 그리고 실천에 관심을 가지는 동기가 되어주기 바란다. 기업윤리는 어느한두 사람, 특정 부서의 것도 아니고, 기업을 위한 것이며, 알고 보면 우리 자신들을 위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투자가 바로 기업윤리이다. 그동안 무시되었다면 기업에서 이제부터 누구라고 선한 의도에서 조그마한 실천이라도 있었으면 한다. 졸저를 기꺼이 출판해 주신 도서출판 창명의 김사설 대표님과 같이 힘써주신 직원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표한다.

2020. 11

  목차

chapter 01 기업과 윤리의 본질
제1절 기업의 본질 / 3
1.1 기업의 본질적 특성 / 3
1.2 기업의 생존 역량과 가치 / 5
1.3 기업경영의 의의 / 8
1.4 기업경영의 정석 / 8
제2절 윤리의 본질 / 10
2.1 윤리의 개념 / 10
2.2 윤리의 개념적 접근 / 13
2.3 기업의 윤리적 가치 / 18

chapter 02 기업윤리와 윤리 이론
제1절 기업윤리의 제 이론 / 25
1.1 목적론 / 26
1.2 의무론 / 33
1.3 미덕 윤리 / 34
1.4 윤리적 상대주의 / 36
1.5 황금률 / 37
제2절 윤리 이론의 사례 적용 / 39
2.1 사례 적용 (1) / 40
2.2 사례 적용 (2) / 40
제3절 윤리 이론의 적용방안 / 42
3.1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 43
3.2 윤리적 딜레마와 결정적 순간 / 45
3.3 윤리 이론과 의사결정 / 47
3.4 통합적 관점의 적용기준 / 49

chapter 03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제1절 기업윤리의 개요 / 55
1.1 기업윤리의 정의 / 55
1.2 기업윤리의 개념 / 57
제2절 윤리경영의 개요 / 60
2.1 윤리경영의 개념 / 60
2.2 윤리경영의 중요성 / 61
2.3. 윤리경영의 유형과 범위 / 67
2.4 윤리경영의 성과 / 70

chapter 04 기업지배구조 윤리
제1절 기업지배구조의 개요 / 78
제2절 기업지배구조의 규범 / 86
2.1 기업지배구조의 핵심 원칙 / 87
2.2 기업지배구조의 통제 / 91
제3절 기업지배구조 윤리 이슈 / 95
3.1 소유경영체제와 전문경영체제 / 95
3.2 경영권 승계 / 97
3.3 대리인 이론 / 101

chapter 05 비즈니스 기능 윤리
제1절 비즈니스 기능의 개요 / 113
제2절 운영관리 윤리 / 115
2.1 운영관리와 윤리 이슈 / 115
2.2 생산관리와 윤리 이슈 / 117
제3절 마케팅관리 윤리 / 120
3.1 제품분야의 윤리 / 122
3.2 가격분야의 윤리 / 124
3.3 유통분야의 윤리 / 125
3.4 촉진분야의 윤리 / 126
제4절 재무관리 윤리 / 128
4.1 재무관리의 윤리 / 129
4.2 회계관리의 윤리 / 130
4.3 금융기관의 윤리 / 131
제5절 인적자원관리 윤리 / 132

chapter 06 개인직무윤리
제1절 직업윤리 / 141
1.1 직업과 직업윤리 / 141
1.2 전문직 직무윤리 / 147
제2절 근로윤리 / 151
2.1 근로윤리의 개요 / 151
2.2 구성원의 윤리와 비윤리 / 153
제3절 기업범죄와 내부고발 / 157
3.1 내부고발 / 158
3.2 내부고발의 의도 / 161
3.3 바람직한 내부고발 / 162

chapter 07 기업윤리의 제도화와 윤리경영시스템
제1절 기업윤리의 제도화 / 165
1.1 윤리수준의 진화 / 166
1.2 윤리경영의 제도화 / 170
제2절 기업윤리의 시스템 구축 / 171
2.1 윤리경영 중장기 로드맵 수립 / 172
2.2 윤리경영 추진 핵심 과제 / 174
2.3 윤리경영 조직화 / 175
2.4 윤리경영 프로그램 구축 / 178
제3절 기업윤리의 규범화 / 180
3.1 윤리규범의 개요 / 180
3.2 윤리규범의 구성 / 182
제4절 윤리경영시스템 / 188
4.1 윤리경영시스템의 인프라 / 190
4.2 기업윤리 교육훈련 / 190
4.3 윤리 담당 조직 / 194

chapter 08 윤리적 리더십과 기업문화
제1절 리더와 리더십 / 201
제2절 윤리적 리더와 리더십 / 203
2.1 윤리적 리더 / 203
2.2 윤리적 리더십 / 205
2.3 윤리적 리더십의 요소 / 207
2.4 윤리적 리더십의 역할 / 209
제3절 윤리적 기업문화와 기업풍토 / 212
3.1 기업문화와 윤리 / 212
3.2 기업문화의 구성 / 214
3.3 조직시민행동 / 214
제4절 윤리적 풍토 / 217
4.1 윤리적 풍토의 개요 / 217
4.2 윤리적 풍토의 역할 / 219
4.3 윤리적 풍토의 유형 / 220
제5절 윤리적 조직문화 / 222

chapter 09 조세회계 윤리와 반기업정서의 극복
제1절 조세와 기업윤리 / 228
1.1 기업 관련 세금 유형 / 228
1.2 자발적 부유세 / 230
1.3 조세회피와 세금천국 / 232
제2절 회계와 기업윤리 / 238
제3절 반기업정서 / 242
3.1 반기업정서의 개요 / 243
3.2 반기업정서의 문제점 / 247
3.3 반기업정서의 해소 방안 / 248
제4절 기업 명성 관리 / 250

chapter 10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공동체윤리
제1절 자선적 기부활동 / 256
제2절 공유가치 모델 / 257
2.1 공유가치창출 / 257
2.2 CSR과 CSV / 258
제3절 경영전략과 공동체윤리 / 264
3.1 기업의 규모 전략 / 264
3.2 공동체윤리와 공동체 자본주의 / 268
3.3 도덕적 엘리트의 역할 / 271

chapter 11 공존의 대상, 이해관계자 윤리
제1절 이해관계자와 관계 / 280
1.1 이해관계자의 개념 / 281
1.2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 284
제2절 이해관계자와의 영향 / 288
2.1 이해관계자 영향 분석 / 289
2.2 이해관계자와의 연루 회피 / 291
제3절 이슈관리 / 294
3.1 이슈관리의 의의 / 295
3.2 이슈관리 프로세스 / 297

chapter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제1절 사회적 책임의 개요 / 309
1.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 309
1.2 주주 모형과 이해관계자 모형 / 315
1.3 기업과 사회책임의 이념 / 316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 318
2.1 기업의 사회책임(CSR) 이슈 / 318
2.2 CSR 책임 영역 / 323
2.3 CSR 피라미드의 완성 / 329
2.4 사회적 책임과 성과 / 331

chapter 13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 기업
제1절 사회공헌활동 / 337
1.1 사회공헌활동의 개요 / 338
1.2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 341
제2절 사회적 기업 / 349
2.1 사회적 기업의 개요 / 350
2.2 사회적 기업의 유형 / 353
2.3 사회적 기업의 활동 / 358

chapter 14 글로벌 기업의 윤리
제1절 글로벌 기업의 개요 / 363
1.1 글로벌 기업 / 364
1.2 글로벌 기업의 윤리 이슈 / 365
제2절 글로벌 기업의 윤리 규범 / 374
2.1 ISO 26000 / 375
2.2 UN의 글로벌 컴팩트(Global Compact) / 384
제3절 산업재해와 안전윤리 / 385
3.1 산업재해(産業災害)의 개념 / 385
3.2 산업재해의 원인 / 387
3.3 산업재해의 예방 문화 / 388
3.4 품위 있는 일자리 환경 / 394

chapter 15 지구환경 책임과 글로벌 환경윤리
제1절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 / 401
1.1 환경오염 / 402
1.2 자원 및 에너지 위기 / 404
1.3 지구온난화 / 404
1.4 유독성 폐기물 및 약제 남용 / 407
제2절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 / 407
2.1 자원 남용 및 오용에 대한 규제 / 408
2.2 환경 기술 혁신과 재활용 / 409
제3절 환경윤리와 국제적 환경활동 / 411
3.1 환경윤리 / 411
3.2 국제적 환경활동 / 413
제4절 기업의 환경책임 / 415
4.1 시장실패와 환경윤리 / 416
4.2 환경윤리의 실천 / 418

chapter 16 기업윤리와 미래사회의 전망
제1절 새로운 미래 환경의 도전 / 423
1.1 인공지능과 윤리 이슈 / 425
1.2 유전체 변형과 윤리 이슈 / 433
제2절 미래 선진사회와 기업윤리 / 437
2.1 선진사회로의 전환 / 438
2.2 자본주의의 발전 / 441

참고문헌 / 447
찾아보기 / 455

  문의

한성대학교 문의
담당 이메일
대출/반납, 열람실 관리

02-760-5671

02-760-4285




맨 위로 가기